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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설명

교과목 설명 (1학기)


의사소통장애개론
의사소통과 관련된 다양한 장애를 이해한다.



 청각학개론
청각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기초가 되는 교과목으로써, 수강생들은 한학기 동안 청각학의 전반적인 범위를 이해하고 4차 산업시대에 청각학과 접목될 수 있는 여러 융합적 가능성을 이해한다. 구체적으로는 청각학의 정의, 소리의 특성 및 소리를 듣는 청각기관을 학습하고, 관련 용어들과 더불어 다양한 청력 검사들의 기본 원리를 익힌다. 또한, 보청기, 인공와우 등의 청각기기들의 용어와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청각치료적 중재의 개념을 확인한다.



 언어발달 
정상 언어발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발달장애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한다.


 유창성장애
유창성 장애의 특성과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법을 학습한다.

 말과학
기초 음향학, 해부생리학, 신경학, 그리고 심리음향학 등의 다학문적 특성 이해를 통해 말이 어떻게 생성되고, 전달되며 어떻게 지각되는지를 습득한다.


 영유아의사소통장애
영유아 시기의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과 평가 및 중재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한다.
- 발달의 개념과, 발달 영역 간의 상호교류적 관계를 이해한다.
- 다른 영역의 발달과 관련하여 영유아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을 이해한다.
- 영유아 언어 및 의사소통 평가 절차를 이해한다.
- 영유아 언어 및 의사소통 중재 절차를 이해한다.
- 양육자 중심의 평가 및 중재 절차를 이해한다.



 신경언어장애
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 의사소통장애의 신경학적, 신경심리학적, 언어적, 인지적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접근 방법을 습득한다.



 학습장애언어재활
학습장애 언어중재를 위한 학습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
말을 사용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대상자를 위한 다양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 및 사용기기/도구를 이해한다.



 구개열언어재활
구순 구개열에 대한 해부학적, 생리학적 특징을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의 팀 접근에 대한 개념과 기기적 평가 및 중재방법을 습득한다.




교과목 설명 (2학기)


 언어기관해부생리
의사소통에 관여하는 해부생리를 이해한다.



 청각해부생리학
청각기관의 구조적 특징 및 상호작용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관련 기본 이론 소개와 임상적 시사점에 중점을 둡니다. 이 과목은 초급과정으로 주로 말초 청각 정보처리와 관련된 시스템 구조와 그 주요 기능을 소개합니다. 본 교과과정을 통해서 수강생은 다음 사항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 청각자극, 청각 임피던스 정합, 감각기관
- 청신경 정보 처리 단위, 동조곡선, 음의 신경학적 표현
- 말초청신경 시스템의 역할과 임상적 해석



 언어발달장애
학령전기 만 1-5세 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학령전기 발달성 언어장애(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학령전기 발달성 언어장애(단순언어장애) 아동을 진단평가 하는 방법을 도구와 발화샘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다. 학령전기 발달성 언어장애(단순언어장애) 아동을 중재(치료교육)하는 방법을 세 사례에 적용하여 익힌다. 



 조음음운장애
조음 및 음운발달과 조음음운장애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조음음운장애의 평가와 다양한 중재 접근 방법들을 이해한다.


 언어재활관찰
임상실습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간접적으로 치료를 경험하고, 관찰한 사례에 대한 준 전문가적 평가 및 분석능력을 갖춘다.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하는 언어재활사(2급) 국가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한 필수교과목으로 실습시간 인정, 실습생의 의무 등 제반사항은 관련 응시기준 및 <언어병리학 전공 임상실습내규>에 따라 운영된다.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다양한 말/언어 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하고, 임상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검사 도구의 사용방법 및 평가과정을 습득한다.



 삼킴장애
1. 말운동장애 및 삼킴장애의 이론적 배경 및 임상적 지식을 습득한다.
2. 학생들의 종합적 사고력을 배양하여 임상현장에서 환자를 합리적으로 진단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3. 원인질환 및 장애특성에 따른 적절한 치료방향을 수립하는 토대를 마련한다.



 음성장애
정상 음성산출의 해부 생리적 기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음성장애의 유형 및 원인을 학습한다. 다양한 음성장애에 대한 진단, 평가와 치료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자폐범주언어재활
자폐범주장애 언어중재를 위한 자폐범주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지적장애언어재활
 지적장애 언어중재를 위한 지적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뇌성마비언어재활
뇌성마비 언어중재를 위한 뇌성마비의 특성을 이해한다.



 언어재활현장실무
언어재활 현장에서 실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관 및 환경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한다.




교과목 설명 (1, 2학기 모두 개설)


 언어진단실습 - 캡스톤디자인
실제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언어검사도구 선정, 표준화/비표준화 언어평가, 결과분석 및 해석하는 등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현장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하는 언어재활사(2급) 국가 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한 필수교과목으로 실습시간 인정, 실습생의 의무 등 제반사항은 관련 응시기준 및 <언어병리학 전공 임상실습내규>에 따라 운영된다.



 언어재활실습 - 캡스톤디자인
실제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각 장애영역별 중재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임상현장에 적응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하는 언어재활사(2급) 국가 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한 필수교과목으로 실습시간 인정, 실습생의 의무 등 제반사항은 관련 응시기준 및 <언어병리학 전공 임상실습내규>에 따라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