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진 교수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 조회수 26
- 작성자 언어병리학전공
- 작성일 25.03.31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언어청각학부 이승진 교수가 2025년 3월 29일 연세대학교 에비슨 의생명연구센터에서 열린 제62회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연제상을 수상했습니다. 수상 연제는 ‘음성평가를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한 예비연구’로 전문가급 음성평가 기능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하기 위한 예비 단계의 연구입니다. 이승진 교수는 지난 2024년 3월 30일 강원대학교 6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제60회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대체발성 방법으로서의 가성대 발성’을 주제로 한 증례 발표에 대해 우수 연제상을 수상한 이래 2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공동연구지원사업 연구과제인 ‘음성평가를 위한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 개발’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었고,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언어치료교육전공 김재옥 교수(연구책임자), 고신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이연우 교수(공동연구원)와 함께 ㈜튜터러스랩스의 박전규 박사와 협업하여 진행해왔습니다.
이승진 교수는 “아직까지는 언어재활사나 이비인후과 의사가 전문적인 음성평가 목적으로 사용할 만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없는 실정”이라며 “이번 예비연구를 발전시켜 다양한 음향학적 변수의 측정 기능을 탑재한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음성장애 환자들의 효과적인 음성건강케어를 위한 플랫폼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는 이비인후과 의사와 언어재활사를 중심으로 음성언어의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각 분야의 지식과 연구 분야를 함께 공유하는 학회로서 매년 자유연제 및 증례 구연 중 우수한 연제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습니다.